청심국제병원

영성치료안내

Home > 진료안내 > 영성치료 > 통일건강의 배경

통일건강의 배경

통일건강의 개념 및 배경, 통일건강이 추구하는 원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건강의 개념
Health is a dynamic state of complete physical, mental, social and spiritual well-being and not merely the absence of disease or infirmity.건강이란 질병이나 불구가 없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역동적인 상태이다. - 1998.01. WHO (세계보건기구) -
건강의 개념은 19세기 중엽 이전까지는 육체가 튼튼한 자가 사회를 지배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은 무시 당하는 신체 개념이 주를 이루었으나 이후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심신 개념으로 변경되었고 20세기 중반부터는 일, 운동, 휴식, 수면 등의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아무런 지장이나 고통이 없는 상태를 뜻하는 생활 개념으로 바뀌었습니다.
사회적 건강의 개념은 세계보건기구(WHO)의 1948년 4월 7일 발표한 보건 헌장에서 "건강이란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를 의미한다."라고 정립하였다가 이후 1998년 1월 건강에 관한 개념을 보다 더 확장하여 영적인 개념을 추가하여 "건강이란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안녕이 역동적이며 완전한 상태이다"라고 정의하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에서도 보아 알 수 있듯이 건강의 정의는 사회적 측면을 포함한 광범위하고 추상적이며 동시에 철학적인 접근을 내포하고 있으며 나아가 적극적인 건강증진을 강조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뉴스위크(2003년 12월 24일자)지에서는'신앙이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을까'란 주제로 영성의학의 효험, 종교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심층 기획기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메디칼 스쿨에서는 절반 이상이'영성과 의학'관련 과정을 개설했으며 그 주된 이유는 환자들이 더 많은 영적 보살핌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뉴스위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72%가 의사와 신앙에 관해 이야기하기를 원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습니다.
웰빙시대의 도래
현대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삶의 질을 추구하는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하게 되면서 건강관리가 일상적인 주요 관심사로 대두되었습니다. 웰빙건강이 추구하는 것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인위적이고 도시적인 것보다는 자연친화적이며, 여행, 레저, 단전호흡, 명상, 요가, 헬스클럽, 스포츠 등 통해 맘과 몸의 건강을 추구합니다. 또한 물질적으로는 덜 풍족하더라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얻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며 고기 대신 생선/유기농산물을 많이 먹고, 인스턴트식품보다는 Slow Food를 선호합니다.
통일건강의 추구
국의 헌법 :건강은 '모든 국민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
건강의 구체적 요소 :- 육체 외적 요소 : 신장/체중/체력 등의 외형적 계측값- 육체 기능 요소 : 여러 기관의 구조, 관계, 생리기능 등 - 정신적 요소 : 건전하고, 균형있고, 통일된 성품 등
건강의 구체적 요소란 육체 외적 요소와 육체기능 요소, 정신적 요소를 통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통일건강은 인간의 마음과 몸, 영인체와 육신이라는 관계성을 통한 전인적 건강, 본질적 건강의 개념에 영원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통일건강은 '통일원리'에 입각한 건강이며 참사랑과 진리말씀을 중심한 건강입니다. 건강한 개인에서부터 건강한 가정, 건강한 환경을 이룰 수 있는 건강생활을 이루기 위한 개념입니다.